커피 테이스팅 노트에 기록하는 맛
커피 테이스팅 노트 가이드(Guide to Coffee Tasting Notes)
전문적인 커피 테이스터는 SCA(Specialty Coffee Association)에서 제시한 프로토콜에 따라 커피를 "커핑"하여 점수를 매깁니다. 표준 SCA 커핑 형식은 테이스팅 노트를 기록하고 커피의 품질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공통 속성 세트를 채점하는 데 사용됩니다.
테이스팅 노트 휠
초보자는 물론 SCA 방법론에 대한 교육을 받지 않은 숙련된 커피 테이스터에게도 테이스팅 노트는 매우 혼란스럽고 위협적일 수 있습니다. 신맛? 몸? 단맛? 다 커피 맛이니 걱정하지 마세요. 다양한 커피 테이스팅 노트와 관련하여 생각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Tasting Grounds 앱에서는 1-5 등급(0.5 증분)으로 평가할 수 있는 5가지 시음 특성을 제공합니다. 경험이 적고 훈련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단순함과 많은 커피를 맛보고 점수를 매긴 사람들을 위해 충분히 상세한 균형을 만들기를 원합니다. 이 척도를 사용할 때 명심해야 할 한 가지 중요한 점은 "이 커피는 어떻게(여기에 테이스팅 노트를 입력하세요)?"라고 점수를 매기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테이스팅 노트의 품질에 점수를 매기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너무 달콤한 케이크 한 조각을 먹은 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매우 달콤하기 때문에 단맛에 5점을 주는 것이 아니라 불쾌할 정도로 달콤하기 때문에 더 낮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커피에서 이러한 특성을 식별하는 방법에 대해 여전히 혼란스럽다면 여러 커피를 나란히 커핑 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유한 커피를 비교하면 커피 특성의 뉘앙스를 구분하는 데 정말 도움이 됩니다.
아로마틱스(Aromatics)
아로마틱은 커피의 frangrance와 aroma를 포함합니다. fragrance는 분쇄 커피가 덜 건조했을 때의 냄새이고 aroma는 뜨거운 물을 부었을 때의 커피 냄새입니다. 커피에 물을 붓기 전에 커피입자의 냄새를 맡음으로써 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커핑 하는 경우 아로마를 평가할 수 있는 두 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크러스트를 부수는 동안 방출되는 아로마의 냄새를 맡고, 두 번째는 커피가 식어가면서 나오는 아로마의 냄새를 맡는 것입니다.
바디(body)
바디는 커피의 "무게"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혀와 입천장 사이에서 가장 잘 감지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커피의 바디감을 언급할 때 "마우스필(mouthfeel)"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자주 들을 수 있습니다. body를 설명할 때 물기가 많은, 크림 같은, 버터 같은 또는 가볍고, 가득하고 같은 용어를 사용합니다. 가벼운 바디감과 커피에 잘 어울리는 무거운 바디감은 각각 기분 좋은 것으로 간주되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맛(Acidity)
산도는 커피에서 가장 이해하기 어렵고 가장 논쟁의 여지가 있는 테이스팅 노트일 수 있습니다. 산도의 스펙트럽은 "밝음"에서 "신맛"까지 가장 잘 나타납니다. 커피의 풍미에 기여하는 많은 유형의 산이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세트산 - 식초와 같은 시큼하고 발효된 맛을 떠올리게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것은 소량에서는 유리한 것으로 간주되지만 더 강해지면 불쾌할 것입니다.
구연산 - 아마 이것을 추측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감귤류 과일 향이 생각나고 매우 강하면 신맛이 날 수 있습니다.
사과산 - 구연산과 매우 유사하지만 사과산의 가장 일반적인 기억은 풋사과의 아삭함, 육즙 및 신맛입니다.
인산 - 커피의 단맛이나 크리미함과 더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딸기나 사과에서 얻을 수 있는 달콤함과 시큼함의 조합인 콜라가 떠오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커피에서 찾을 수 있는 산의 최종 목록은 아니지만 산도를 평가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을 제공합니다. 바디와 마찬가지로 산도가 높은 커피와 산도가 낮은 커피는 각각 기분 좋은 것으로 간주되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달콤함(sweetness)
달콤한 맛은 분명히 익숙한 용어로 단맛을 의미할 수 있지만 풍미가 충만하다는 인식의 결과일 수도 있습니다. 단맛을 생각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은 신맛, 떫은맛, 식물성 향과 반대되는 향입니다. 단맛은 커피의 설탕, 글리콜, 알코올 및 아미노산에서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가벼운 로스트에서는 과일향의 단맛이, 다크 로스트에서는 캐러멜 리어, 쇼콜라 티어의 단맛이 나옵니다. 각 유형의 단맛은 즐길 수 있으며 등급은 그것이 얼마나 기분 좋은지를 반영해야 합니다. 달콤함은 분명히 여러분이 익숙한 용어로 달콤함을 의미할 수 있지만, 그것은 또한 맛의 충만함에 대한 인식의 결과일 수도 있다. 단맛을 생각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은 신맛, 떫은맛, 식물성 음표의 반대 음표이다. 달콤함은 커피의 설탕, 글리콜, 알코올, 그리고 아미노산으로부터 옵니다. 기본적인 경험에 따르면, 더 가벼운 로스팅에서는 과일 맛의 단맛이, 더 진한 로스팅에서는 캐러멜 맛의 초콜릿 맛의 단맛이 나올 수 있다. 각각의 종류의 달콤함은 즐거울 수 있고 등급은 그것이 당신에게 얼마나 즐거운지를 반영해야 한다.
끝 맛(Aftertaste)
애프터 테이스트는 커피를 삼킨 후 입천장에 남아있는 커피의 긍정적인 맛과 향의 길이입니다. 커피의 풍미가 어떻게 오래 남는지 생각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짧고 불쾌한 여운은 낮은 점수를 받고 길고 긍정적인 여운은 끝 맛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아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