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 테이스팅 노트에 기록하는 맛

스토리영 2022. 12. 19.

커피테이스팅노트
커피테이스팅노트

커피 테이스팅 노트 가이드(Guide to Coffee Tasting Notes)

전문적인 커피 테이스터는 SCA(Specialty Coffee Association)에서 제시한 프로토콜에 따라 커피를 "커핑"하여 점수를 매깁니다. 표준 SCA 커핑 형식은 테이스팅 노트를 기록하고 커피의 품질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공통 속성 세트를 채점하는 데 사용됩니다.

테이스팅 노트 휠

초보자는 물론 SCA 방법론에 대한 교육을 받지 않은 숙련된 커피 테이스터에게도 테이스팅 노트는 매우 혼란스럽고 위협적일 수 있습니다. 신맛? 몸? 단맛? 다 커피 맛이니 걱정하지 마세요. 다양한 커피 테이스팅 노트와 관련하여 생각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Tasting Grounds 앱에서는 1-5 등급(0.5 증분)으로 평가할 수 있는 5가지 시음 특성을 제공합니다. 경험이 적고 훈련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단순함과 많은 커피를 맛보고 점수를 매긴 사람들을 위해 충분히 상세한 균형을 만들기를 원합니다. 이 척도를 사용할 때 명심해야 할 한 가지 중요한 점은 "이 커피는 어떻게(여기에 테이스팅 노트를 입력하세요)?"라고 점수를 매기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테이스팅 노트의 품질에 점수를 매기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너무 달콤한 케이크 한 조각을 먹은 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매우 달콤하기 때문에 단맛에 5점을 주는 것이 아니라 불쾌할 정도로 달콤하기 때문에 더 낮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커피에서 이러한 특성을 식별하는 방법에 대해 여전히 혼란스럽다면 여러 커피를 나란히 커핑 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유한 커피를 비교하면 커피 특성의 뉘앙스를 구분하는 데 정말 도움이 됩니다.

아로마틱스(Aromatics)

아로마틱은 커피의 frangrance와 aroma를 포함합니다. fragrance는 분쇄 커피가 덜 건조했을 때의 냄새이고 aroma는 뜨거운 물을 부었을 때의 커피 냄새입니다. 커피에 물을 붓기 전에 커피입자의 냄새를 맡음으로써 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커핑 하는 경우 아로마를 평가할 수 있는 두 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크러스트를 부수는 동안 방출되는 아로마의 냄새를 맡고, 두 번째는 커피가 식어가면서 나오는 아로마의 냄새를 맡는 것입니다.

바디(body)

바디는 커피의 "무게"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혀와 입천장 사이에서 가장 잘 감지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커피의 바디감을 언급할 때 "마우스필(mouthfeel)"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자주 들을 수 있습니다. body를 설명할 때 물기가 많은, 크림 같은, 버터 같은 또는 가볍고, 가득하고 같은 용어를 사용합니다. 가벼운 바디감과 커피에 잘 어울리는 무거운 바디감은 각각 기분 좋은 것으로 간주되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맛(Acidity)

산도는 커피에서 가장 이해하기 어렵고 가장 논쟁의 여지가 있는 테이스팅 노트일 수 있습니다. 산도의 스펙트럽은 "밝음"에서 "신맛"까지 가장 잘 나타납니다. 커피의 풍미에 기여하는 많은 유형의 산이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세트산 - 식초와 같은 시큼하고 발효된 맛을 떠올리게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것은 소량에서는 유리한 것으로 간주되지만 더 강해지면 불쾌할 것입니다.

구연산 - 아마 이것을 추측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감귤류 과일 향이 생각나고 매우 강하면 신맛이 날 수 있습니다.

사과산 - 구연산과 매우 유사하지만 사과산의 가장 일반적인 기억은 풋사과의 아삭함, 육즙 및 신맛입니다.

인산 - 커피의 단맛이나 크리미함과 더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딸기나 사과에서 얻을 수 있는 달콤함과 시큼함의 조합인 콜라가 떠오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커피에서 찾을 수 있는 산의 최종 목록은 아니지만 산도를 평가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을 제공합니다. 바디와 마찬가지로 산도가 높은 커피와 산도가 낮은 커피는 각각 기분 좋은 것으로 간주되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달콤함(sweetness)

달콤한 맛은 분명히 익숙한 용어로 단맛을 의미할 수 있지만 풍미가 충만하다는 인식의 결과일 수도 있습니다. 단맛을 생각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은 신맛, 떫은맛, 식물성 향과 반대되는 향입니다. 단맛은 커피의 설탕, 글리콜, 알코올 및 아미노산에서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가벼운 로스트에서는 과일향의 단맛이, 다크 로스트에서는 캐러멜 리어, 쇼콜라 티어의 단맛이 나옵니다. 각 유형의 단맛은 즐길 수 있으며 등급은 그것이 얼마나 기분 좋은지를 반영해야 합니다. 달콤함은 분명히 여러분이 익숙한 용어로 달콤함을 의미할 수 있지만, 그것은 또한 맛의 충만함에 대한 인식의 결과일 수도 있다. 단맛을 생각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은 신맛, 떫은맛, 식물성 음표의 반대 음표이다. 달콤함은 커피의 설탕, 글리콜, 알코올, 그리고 아미노산으로부터 옵니다. 기본적인 경험에 따르면, 더 가벼운 로스팅에서는 과일 맛의 단맛이, 더 진한 로스팅에서는 캐러멜 맛의 초콜릿 맛의 단맛이 나올 수 있다. 각각의 종류의 달콤함은 즐거울 수 있고 등급은 그것이 당신에게 얼마나 즐거운지를 반영해야 한다.

끝 맛(Aftertaste)

애프터 테이스트는 커피를 삼킨 후 입천장에 남아있는 커피의 긍정적인 맛과 향의 길이입니다. 커피의 풍미가 어떻게 오래 남는지 생각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짧고 불쾌한 여운은 낮은 점수를 받고 길고 긍정적인 여운은 끝 맛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아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