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어로프레스 커피추출법과 레시피에 관한 글

스토리영 2022. 12. 5.

에어로프레스란?

거대한 주사기 같은 커피 추출 도구인 에어로 프레스는 2005년 스탠퍼드 기계공학 강사인 Alan Adler 가 발명을 했습니다. Adler는 매일 마시는 커피의 산도와 쓴맛을 줄이고 싶었고 지금껏 만들어진 커피메이커가 마음에 들지 않아 직접 커피메이커를 만들고자 시도를 했습니다. 그 결과 공기압을 이용해 만든 브루잉 기구가 에어로프레스입니다. 에어로프레스는 가장 아래 필터 넣는 부분인 필터 캡 그 위에 원두와 물이 들어가는 체임버가 있고 체임버에 결착 후 공기압을 가할 때 사용하는 플런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외 원두를 안전하게 체임버에 넣을 수 있는 도구인 깔때기와 원두와 물을 젓는 도구가 함께 구성되어 있습니다. 추출방법으로는 필터 캡에 필터를 끼워 체임버에 결착 후 체임버에 원두와 물을 넣고 플린저로 눌러 커피를 내리는 정방향 추출방법과 플린저를 체임버에 끼운 후 뒤집은 상태로 원두와 물을 붓고 필터를 결착 후 잠시 원하는 시간을 기다리고 다시 뒤집어 추출하는 역방향 추출방법으로 나뉩니다.

정방향 추출법

필터 캡에 필터를 넣어줍니다. (필터는 종이필터나 메탈 필터를 넣어주면 되는데 종이필터는 오일 성분이 통과하지 못하거나 종이에 흡착이 되어 클린한 커피를 추출할 수 있고 메탈필터는 미분과 오일성분이 비교적 쉽게 통과할 수 있어 좋은 바디감과 점도감있는 커피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 그리고 필터를 물로 헹궈주는 린싱을 합니다. 린싱을 하는 이유는 한번 씻어준다는 의미와 필터가 캡에 잘 부착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필터 캡을 체임버에 결착시켜줍니다. 체임버에 원두를 넣고 눈금 4까지 물을 넣고 저어줍니다. 물이 들어가면 바로 커피 추출은 시작됩니다. 저울이 있다면 원두 20g과 1차 때 물은 80g 넣고 5~6번 저어준 후 2차에 물 120g 넣어줍니다. 10번 정도 저어주고 잠시 기다린 후 플런저를 끼웁니다. 시간과 커피와 물을 조절하여 나만의 레시피를 만들면 좋습니다. 커피 추출 용기는 튼튼한 걸로 추천드립니다. 플린저를 누르는 힘이 필요합니다.

역방향 추출법

플린저와 체임버를 결착시킨 후 뒤집은 후 원두 20g을 넣고 물을 80g을 넣고 저어줍니다. 그리고 120g의 물을 부어준 후 필터 캡을 결착시킵니다. 2분 정도 기다린 후 서버를 챔버에 붙여 에어로프레시를 뒤집습니다. 플런저를 눌러 커피를 추출합니다. 커피의 분쇄도에 따라 그리고 원두의 양과 필터를 몇 장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플런저의 누르는 힘은 더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바람 빠지는 소리와 함께 추출이 끝이 납니다.

레시피

바리스타 정인성의 레시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에어로프레시는 활용도가 가장 좋은 커피메이커입니다. 커피와 물의 비율만 잘 조절하면 에스프레소같이 진한 커피부터 일반적으로 마시는 브루잉 커피까지 제조가 가능합니다. 추출 레시피입니다. 역방향 추출법을 이용합니다. 커피와 물 비율은 1:4로 진행하며 추출 시간은 1분으로 물의 온도는 섭씨 88~92도로 진행합니다. 체임버에 커피를 넣을 때 주의하십시오. 옆에 묻거나 흘리면 필터 캡 결착이 잘 안 될 수 있으니 동봉된 깔때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원두를 넣은 후 체임버를 흔들어 원두를 평평하게 만들어줍니다. 골고루 잘 저어줍니다. 30초 정도 잘 저은 후 필터 캡을 결착시키고 1분 후 서버를 체임버에 잘 붙인 후 뒤집어 살짝 흔든 후 플런저를 눌러 커피 추출을 시작합니다. 너무 강하지 않게 천천히 일정한 속도로 끝까지 누르도록 합니다. 원두의 분쇄도는 드립 커피보다는 가늘게 하고 에스프레소 제조시 원두보다는 두꺼우면 됩니다. 플런저를 누를 때 아래 서버가 깨질 수 있으니 두껍고 강한 유리의 서버를 이용하세요. 꼭 안전에 유의해야 합니다. 58g의 커피가 추출되었고 커피 농도 수치는 대략 5~6%로 측정되었습니다. 이 커피로 아이스 아메리카노, 따뜻한 아메리카노 그리고 아이스라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이스 아메리카노는 컵에 얼음과 120g의 차가운 물을 넣고 추출한 커피를 넣으면 완성입니다. 손쉽게 아이스 아메리카노가 완성되었는데 맛도 일품입니다. 농도가 더 진한 커피를 원할 때는 커피 추출은 그대로 레시피대로 하고 물은 120g 아닌 100g만 넣으면 됩니다. 따뜻한 아메리카노는 따뜻한 물 180~200g에 추출된 커피를 넣으면 완성됩니다. 아이스라떼는 얼음컵에 차가운 우유 120g을 넣고 추출된 커피를 넣으면 농도가 알맞고 맛있는 커피가 완성됩니다.

댓글